동반자 활동가이드

장애학생지원센터 동반자 활동가이드

  1. 동반자의 역할 알기
    • 대학의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과의 원만한 관계형성을 통한 조화로운 동반자 활동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뿐 아니라 나아가 자신의 인격을 더 성숙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, 장애학생이 통합된 사회에 적응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. 이런 의미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동반자로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자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(한국재활복지대학, 2007.)
    • 첫째, 동반자는 먼저 장애인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. 장애학생 이해를 위해 장애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.
    • 둘째, 동반자는 도움을 제공할 장애학생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여 도와야 한다.
    • 셋째, 동반자는 장애학생에게 교육적 지원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, 학교생활과 사회적응 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야한다.
    • 넷째, 동반자는 학과 동료로서 장애학생을 인정하고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학습조력자 역할을 한다.
    • 다섯째, 동반자는 지나치게 의존적인 장애학생에게 건전한 대화를 통해 의존을 최소화하고 발전적인 자립을 위해 장애학생이 노력하도록 도와야 한다.
    • 장애학생을 돕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.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, 친구를 동반자로 활용하는 동반자제도는 성공하기 어려우며, 장애인과의 통합사회 또한 먼 이야기로 느껴질 수 밖에 없다. 장애학생을 위한 동반자가 대학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과 밀착관계를 형성하여 동반자 역할을 잘 수행함으로써,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나아가 자신의 인격을 좀 더 성숙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한다.
      더불어 동반자 활동을 위한 다음의 유의사항도 숙지하여 실천하면 동반자로서 더 좋은 자질을 갖출 수 있다.(교육과학기술부, 2011)
    • ① 동반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장애학생의 학습권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.
    • ② 장애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, 말이 불분명하거나 못한다고 부적절하게 지원하거나 무시하지 않는다.
    • ③ 장애학생이 도움을 요청할 때는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충분한 의사소통을 한다.
    • ④ 동반자 활동 시 시간 약속을 잘 지켜 장애학생의 교육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.
    • ⑤ 동반자 활동 중 장애학생과 갈등이 발생하거나 오해가 생겼을 때는, 장애학생지원센터(업무 담당자)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중재를 요청한다.
  2. 동반자의 의무 알기
    • 동반자 활동을 수행하면서 지켜야할 몇 가지 의무사항이 있다. 장애학생과 동반자 사업을 운영하는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에게 꼭 지키겠다는 약속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.
    • 동반자의 의무는 다음과 같다.
    • ①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, 동반자교육(동반자 오리엔테이션, 간담회 등)에 참석한다.
    • ② 동반자 활동 내용을 사실에 근거하여 활동 보고서(일지)에 성실히 작성한다.
      ※ 동반자 활동 일지 양식 : 충남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가능
    • ③ 동반자로서 장애학생을 위해 정해진 기간 동안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.
    • ④ 교수자 또는 동료학생의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거나 피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동반자 활동을 수행한다.
    • ⑤ 부득이한 사정으로 동반자 활동을 못할 경우, 사전에 상황을 장애학생과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알려 대체 동반자를 연결하도록 한다.
  3. 동반자의 권리 알기
    • 동반자 활동을 수행하면서 장애학생을 위해 지켜야할 의무사항이 있는 것처럼 장애학생과 동반자 사업을 운영하는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권리도 있다.
    • 동반자의 권리는 다음과 같다.
    • ① 동반자 활동 실적에 따른 활동비를 지급 받거나, 대학에서 정한 별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    • ② 동반자 활동 중에 발생하는 학습 및 시설 사용의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 및 요청사항을 장애학생지원센터에 건의할 수 있다.
    • ③ 사전에 약속한 동반자 활동 내용 외에 장애학생이 과도하게 지원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거부할 수 있으며,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이 사실을 알려 중재를 요청할 수 있다.
  4. 동반자와 장애학생이 상호협력 할 사항 알기
    • 장애학생을 위한 동반자는 대부분 또래의 친구들이다. 친구 사이에도 지켜야할 예의가 있는 것처럼, 장애학생 또한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동반자 친구에게 지켜야할 기본적인 예의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.
    • 장애학생이 동반자에 대한 예의를 알아서 서로 간에 원만한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지만, 장애학생 스스로 동반자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다하지 않는다면 장애학생에게 동반자를 위해 갖춰야할 태도를 알려주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.
    • 동반자와 장애학생이 상호협력을 위해 갖춰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,(한국재활복지대학, 2011)
    • 첫째, 장애학생은 지원받을 내용을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있어, 주체적이여야 하나 일반적인 결정과 선택이 아닌 동반자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해서 조율하는 협력 자세가 필요하다.
    • 둘째, 장애학생과 동반자가 함께 협의를 통해 서비스 이용계획을 수립하고, 변경사항을 상의하여 결정한다.
    • 셋째, 장애학생과 동반자가 함께 동반자 활동 시작과 끝나는 시간을 명확히 지켜서 서로가 만족할 수 있게 배려한다.
    • 넷째, 서로가 신뢰하고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. 동반자는 장애학생이 친근한 자신의 동료라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되고, 장애학생은 동반자가 자신이 시키는 모든 일을 하는 계약관계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.
    • 다섯째, 장애학생은 동반자에게 일방적으로 의존하지 말고, 동반자는 장애학생을 무시해서는 안되며,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.
    • 동반자 활동을 수행하면서 장애학생과 입장이 달라 신뢰관계를 무너뜨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호간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. 동반자는 장애학생이 가까운 자신의 친구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, 장애학생에게도 동반자를 위해 지켜야 할 배려가 있음을 알려주어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관계형성에 도움이 된다.
    • 동반자와 장애학생의 원만한 관계형성은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, 잘못되거나 어긋난 관계형성은 서로에게 대학생활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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