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지사항

2020학년도 1학기 대학 재택수업 운영에 따른 장애학생 학습 편의지원 안내

본문

1. 재택수업 운영 개요

  □ 재택수업 운영 개요

  ○ 기간: 3. 16.(월) ~ 3. 29.(일)까지 2주 동안[토요일 보강(3.21, 3.28.)포함] 

    - 원격수업이 아닌 일반 교과목의 경우, 평가활동(중간-기말 등)을 제외한 교수‧학습 활동의 70% 미만 범위 내에서 원격수업 형태로 운영 가능

      ※ 향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재택수업 기간이 연장될 경우, 지원 기간도 자동연장

  ○ 수업 방법

    - 사이버캠퍼스(LMS)를 활용한 수업(동영상, 파일 형식의 강의자료, 과제 제출 등) 원칙

    - 부득이한 경우 LMS 이외 다양한 원격수업 형태*의 수업도 가능

      * 한국방송통신대학 무료 강좌, 실시간 동영상, 기타 인터넷 활용 학습 과제물 등


2. 기본 지원 계획

 □ 장애정도 및 유형에 따른 맞춤형 지원

  ○ 모든 장애학생이 원격수업에 어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

    - 학생의 요구를 토대로 장애유형·정도를 고려하여 대필, 학습자료, 실시간 속기 등 필요한 사항 지원

    -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담당 교수에게 사전에 강의계획서, 수업자료 제공 등을 요청하여 장애학생이 수업에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

      ※ 수업자료의 디지털 변환, 교육지원인력 확보 등을 위한 시간 필요

    - 장애학생 수업 출석 인정 및 과제물 제출 기간 유연성 확보 : 제공된 학습물이 변환작업이 필요한 경우, 장애학생의 수업 출석 인정 기간 연장


 □ 학습 보조공학기기 대여

  ○ 장애정도에 맞는 학습 보조공학기기 대여

    - (학생) 신청: 홈페이지 신청(온라인)

    - (센터) 승인: 학습보조공학기기 택배 발송 및 사용자 교육(전화, 메신저 등)

    - (센터) 모니터링: 이용자 불편사항 모니터링(수시)

    - (학생) 반납: 개강 후 반납 또는 대여 연장


 □ 재택수업 및 감염병 스트레스 관련 심리․상담 서비스 지원

  ○ 재택수업 및 감염병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심리적지지 제공(전화, 카카오톡 채널, 이메일 활용)

  ○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할 경우 교내 상담센터 및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연계


 □ 신청방법

  ○ 수강과목 담당 강의자 및 센터에 신청

    - 센터에서는 장애학생이 수강하는 과목의 LMS 권한부여를 통해 공지사항 및 강의 형태 모니터링 가능

    - 자막, 대체자료 등의 제작(변환)은 강의자 및 장애학생의 신청순으로 제공되므로 가급적 공지되었을 때 바로 신청

       ※ 센터 인력의 한계로 제작(변환)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 


장애 유형별 자세한 지원 내용은 프로그램 안내의 게시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  


(링크 클릭시 자동으로 연결됨) 

https://doumi.cnu.ac.kr/bbs/board.php?bo_table=program&wr_id=44


* 장애학생지원센터 홈페이지 회원가입(우리대학 학생) 및 승인자에 한하여 내용이 열람됩니다. 

TOP